본문 바로가기
50대에 코딩에 도전해 봅니다.

2. 코딩을 만나기 전 준비

by 에쓰지 2022. 2. 10.

늦게라도 "코딩" 이란 것을 배워봐야 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혹시라도 도움이 될까 해서 나의 경험담을 적어보려 합니다.


지난 회차에 코딩 시작 전에 헤맸던 일과 우선 "HTML"을 먼저 시작해 보시라고 추천 드렸습니다.

그리고 HTML 공부을 바로 시작하시면 되는데, 시작 전에 약간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 에디터 (Editor)

 

    우선, 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에디터(Editor)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가장 원시적인 에디터로는 윈도우에는 "메모장" 이 있습니다.

    원래 일상 생활에서의 에디터 라고 하면 책, 잡지 등을 편집하면서 일하는 사람을 일컫는말입니다. 즉, 책이나 잡지 등에 오류가 있을 때 이것을 편집해서 고치는 사람을 에디터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지금 쓰려고 하는 컴퓨터 상의 "에디터(메모장) 또는 문서 편집기"라고 하는 것에 대한 정의를 찾아보면 " 단순한 문서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 쓰이는 소프트웨어이다. 이진 형식이 아닌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 형식의 파일을 읽고 간단한 조작으로 편집하여 저장할 수 있는 컴퓨터의 가장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중의 하나이다." 라고 합니다.

    쉽게 이해하자면, 만들어진 코드를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아무 프로그램에나 코드를 만들어서 실행시킨다고 해서 다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 VS Code ( Visual Studio Code )

 

그래서 에디터를 하나 선택해야 합니다. "에디터 프로그램 추천" 이란 검색을 해보면,

Sublime Text , Atom, Visual Studio Code , Espresso, Brackets, Notepad++ ,Vim, BBedit 등 많은 에디터 프로그램을 추천해 줍니다.

( 솔직히 저는 이 모든 프로그램을 다 처음 들어봤었습니다. 에디터가 무슨 역할을 하는 지도 정확히 몰랐었고요. )

저는 이 중에 Visual Studio Code를 추천 합니다. 저는 그 짧은 기간 동안에 Sublime Text, Atom, Brackets 을 써봤었고 최종적으로는 Visual Studio Code에 정착했습니다.

매우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제 생각에 VS Code가 제일 편의 기능도 많고 디자인도 멋있어 보입니다. ( 디자인이 좋아서 그런지 뭔가 코딩을 한다는 기분도 나고, 여러가지 편의 기능이 있습니다. ^*^; )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시려면,

1. 검색 엔진에 "vs code", 혹은 "visual studio code" 를 입력하세요.

 

2. VS Code 웹사이트로 가셔서 Download를 누르고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3. 완료 되면 파일로 가서 새파일을 누르시면 코딩 준비 끝.

 


자 이제 HTML 코드를 배우는 데로 하나씩 실행하시면 됩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에디터 프로그램을 설치하셨으니 코딩의 절반은 하신거라 생각합니다.

 


빠르지는 않지만, 느리더라도 지치지 않게 가보자 !!!

 

댓글